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 유두암은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자

by 레버리지남 2021. 12. 13.
반응형

영화 '기생충'으로 사랑받은 배우 박소담이 갑상선 유두암 수술을 받았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정기 건강 검진을 받다가 발견해서 바로 수술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빠른 쾌유를 빌며, 갑상선 유두암이 어떤 질병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유두암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을 하고 필요시에 혈류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기도 앞쪽에 위치합니다.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 암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체 갑상선암 중에서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갑상선 유두암 원인과 증상

갑상선 유두암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갑상선 세포의 염색체 변화와 방사선으로 인해 발생 한다고 합니다. 또한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가 있어서 초기에 알아차리기가 힘들고, 갑상선이 부어있거나, 한쪽으로 치우쳐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은 없지만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암이 크기가 커지면 목 쪽에 압박이 가해져서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고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유두암 치료

다행히도, 갑상선암은 악성 종양 중에서 15년 생존률이 90% 이상인 예후가 좋은 질환입니다. 갑상선 절제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제는 계속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갑상선 유두암은 간암 다음으로 수술 빈도가 높은 질환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증상이 서서히 진행이 되고 치료 후에 예후도 좋기 때문에 전이가 되지 않으면 그렇게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항상 미리미리 건강 체크 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